주일오전예배

  • 홈 >
  • 말씀과기도 >
  • 주일오전예배
주일오전예배
8월 15일 설교 참고자료_제헌국회 기도문 운영자 2021-08-15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60

http://www.pdchurch.net/bbs/bbsView/7/5953092

8월 15일은 잊어서도 안되고 잊혀질수도 없는 광복절입니다. 

광복절에는 우리가 기억해야할 두가지 사실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1945년 8월 15일 일제에게 빼앗겼던 국권을 회복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수립되어 선포된 날입니다. 

 

일제의 수탈로 나라잃은 설움을 가슴깊이 새겼던 우리 민족에게 광복과 해방의 날이요

또한 마침내 대한민국의 정부가 공식적으로 수립되었음을 선포한 이날은 

이루 말할수 없는 감격의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또한 우리는 이 감격적인 사건과 함께 기억해야할 두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1. 8월에는 8월 15일 광복절과 함께 우리민족의 주권을 완전히 빼앗긴 국치일도 함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하자면 15일에서 2주뒤인 29일은 국치일입니다. 

1910년 8월 29일 세계정세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도 올바로 읽지 못하고 나라의 힘을 기르지 못한 우리는 결국 일제에게 국권을 빼앗겨 버리고 말았습니다. 

 

너무나도 기쁜 광복절이지만 우리는 이날을 함께 기억할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민족 해방의 감격을 누리며 기뻐한다고 할찌라도 민족을 올바로 지키지 못한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다시 빼앗길수 있다고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기도로 시작되었음을 또한 기억해야 합니다.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은 최초로 국민이 직접 투표로 국회의원들을 선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선출된 국회의원들은 5월 31일 모여 역사적인 그 첫회의를 시작합니다. 

그렇게 모여 회의를시작할때 당시 최고 연장자였던 이승만 임시의장은 그 첫모임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한민국 독립민주국 제1차 회의를 여기서 열게 된 것을 우리가 하나님에게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종교, 사상 무엇을 가지고 있든지, 누구나 오늘을 당해가지고 사람의 힘으로만 된 것이라고 우리가 자랑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먼저 우리가 다 성심으로 일어서서 하나님에게 우리가 감사를 드릴 터인데 이윤영 의원 나오셔서 간단한 말씀으로 하나님에게 기도를 올려주시기를 바랍니다.

 

기도를 요청받은 이윤영 의원은 종로출신의 의원으로서 

3.1운동에 가담하고 옥고를 치렀던 감리교회의 목사였습니다. 

이하는 당시 국회의 속기록에도 실려있는 그의 기도문입니다. 

 

[이윤영 의원 기도(일동기립)]

 

이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의 역사를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여, 이 민족을 돌아보시고 이 땅에 축복하셔서 감사에 넘치는 오늘이 있게 하심을 주님께 저희들은 성심으로 감사하나이다.

오랜 시일 동안 이 민족의 고통과 호소를 들으시사 정의의 칼을 빼서 일제의 폭력을 굽히시사 하나님은 이제 세계만방의 양심을 움직이시고 또한 우리 민족의 염원을 들으심으로 이 기쁜 역사적 환희의 날을 이 시간에 우리에게 오게 하심은 하나님의 섭리가 세계만방에 현시하신 것으로 믿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이로부터 남북이 둘로 갈리어진 이 민족의 어려운 고통과 수치를 신원하여 주시고, 우리 민족 우리 동포가 손을 같이 잡고 웃으며 노래 부르는 날이 우리 앞에 속히 오기를 기도하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원치 아니한 민생의 도탄은 길면 길수록 이 땅의 악마의 권세가 확대되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은 이 땅에 오지 않을 수 없을 줄 저희들은 생각하나이다.

원컨데 우리 조선 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우리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에 의지하여 저희들은 성스럽게 택함을 입어 글자 그대로 민족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러하오나 우리들의 책임이 중차대한 것을 저희들은 느끼고 우리 자신이 진실로 무력한 것을 생각할 때 지()와 인()과 용()과 모든 덕()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께 이러한 요소를 저희들이 간구하나이다.

이제 이로부터 국회가 성립이 되어서 우리 민족이 염원이 되는 모든 세계만방이 주시하고 기다리는 우리의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며 또한 이로부터 우리의 완전 자주독립이 이 땅에 오며 자손만대에 빛나고 푸르른 역사를 저희들이 정하는 이 사업을 완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이 이 회의를 사회하시는 의장으로부터 모든 우리 의원 일동에게 건강을 주시옵고 또한 여기서 양심의 정의와 위신을 가지고 이 업무를 완수하게 도와주시옵기를 기도하나이다.

역사의 첫걸음을 걷는 오늘의 우리의 환희와 우리의 감격에 넘치는 이 민족적 기쁨을 다 하나님에게 영광과 감사를 올리나이다.

이 모든 말씀을 주 예수 크리스도 이름 받들어 기도하나이다. 아멘

 

우리 민족에게 광복과 해방 그리고 재건된 나라의 회복을 생각하게 하는 이날 

우리는 과연 무엇을 기억하고 어떤 기도를 해야 할까요? 

 

- 2021년 8월 15일 주일 설교 중에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8월 15일 2부설교 운영자 2021.08.18 0 570
다음글 8월 8일 1부설교 운영자 2021.08.08 0 735